하이브리드앱, 웹앱, 네이티브앱 비교

하이브리드앱, 웹앱, 네이티브앱 비교


○ 네이티브 앱은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앱을 말한다.
현재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앱이 대부분은 네이티브 앱이다.

-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언어로 개발
-  앱스토어, 마켓에서 앱을 다운받아 스마트폰에 설치 및 실행하는 프로그램이다.
-  스마트폰에 있는 모든 기능을 활용(카메라, 후레시 등)할 수 있다.
-  스마트폰 운영체제에 있는 커널등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직접 호출하여 실행하므로 실행속도가 매우 빠르고 안정적이다.
-  고성능의 그래픽 처리로 2D 및 3D 게임이나 증강현실과 같은 앱을 개발할 수 있다.
-  특정 플랫폼에서만 동작하여 앱스토어를 통해 업데이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느린 단점있다.
-  해당 운영체체나 플랫폼이 다르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감수하여 새롭게 개발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 모바일앱(웹앱)은 모바일 웹사이트라고 보면 된다.

-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본다.
-  데스크 탑 브라우저에서 보는 웹 페이지를 스마트폰 화면 크기로 줄여 놓은 것이다.
-  HTML, CSS, Javascript, JSP, PHP, ASP, ASP NET등 일반적인 웹 기술로 개발한다. 표준화된 개발이라는 장점이 있다.
-  풀 브라우징 방식으로 페이지를 이동해 앱에 비해 접속속도가 느리다.
-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이동 중에 서버 접속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끊어질 수 있다.
-  애플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등록, 판매할 수 없다.
-  스마트폰의 고유정보 및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없다.
 


 

○ 하이브리드 앱은 네이티브앱과 모바일앱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다.

-  웹앱을 네이티브 앱으로 포장한 것이다.
-  웹 기술로 개발되었지만 모바일에 최적화된 언어로 만드는 네이티브 앱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  네이티브앱의 형태이므로 앱스토어나 마켓에 등록할 수 있다.
-  모바일의 고유정보를 이용하고 하드웨어 제어한다.
-  외부 형태는 네이티브 앱이지만 실제 내부는 모바일 웹앱으로 실행한다.
-  별도의 하이브리드 앱 프레임워크 필요하다. 폰갭(PhoneGap), 앱스프레소(Appspresso), 티타니움(Titanium) 

 

 

 

아래와 같이 몇개의 항목에 대해서 비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