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CPA 마케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랜딩페이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운영하는 마케터라면 랜딩페이지라는 용어에 대해 모두 들어보셨을 겁니다. 랜딩페이지란 고객이 광고,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광고 소재)을 클릭한 후 처음으로 접속하게 되는 페이지를 말합니다.
오늘은 CPA 마케팅에서 랜딩페이지가 왜 중요한지, 랜딩페이지 만드는 방법과 팁, 랜딩페이지 종류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랜딩 페이지는 고객이 마케팅 담당자가 설정한 퍼널을 따라 이동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관문으로 간주됩니다. 광고를 클릭했을 때 이어지는 랜딩페이지가 매력적이지 않거나 기획자의 의도와 맞지 않게 구성된다면 고객 이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릭률이 높아도 전환율은 낮아져 결국 광고는 비효율적이게 됩니다.
특히, CPA 마케팅은 생성된 고객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후불 정산 방식이므로, 고객이 랜딩 페이지에 접속한 후 전환, 즉 데이터베이스를 떠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랜딩페이지의 핵심 기능은 고객의 이탈을 방지하고 하나의 CTA로 고객을 안내하는 것임을 기억해주세요!
1. 랜딩페이지 제작 전 참고자료를 찾아보세요!
이전에 랜딩페이지를 만들어본 적이 없는 초보 마케터라면 많은 참고자료를 살펴보는 것이 유용합니다. 랜딩페이지 트렌드를 알려주는 글을 찾아보시거나 핀터레스트에서 검색해보시길 추천드려요!
2. 클릭률이 높은 광고 소재를 선택하세요!
랜딩 페이지를 만들 때 연결된 광고 소재가 있어야 합니다. 저비용, 고효율을 원한다면 수많은 광고 중에서 트래픽과 클릭률이 가장 높은 광고를 찾아 링크되는 랜딩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랜딩 페이지에 필수 구성 요소를 포함하세요!
랜딩 페이지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는 '헤드 카피', '히어로 섹션', '세부 섹션', 'CTA(Call To Action)'입니다. 랜딩페이지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에 따라 요소를 일관되게 포함합니다. 디자인도 물론 중요하지만 고객이 랜딩페이지를 끝까지 읽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도록 흐름을 세밀하게 엮어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하나씩 수정해보세요!
설정한 랜딩페이지의 이탈률이 높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수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는 한번에 하나의 수정사항만 반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무작위로 바꾸면 고객이 어디에서 이탈하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고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려면 영웅 섹션부터 CTA 순서로 천천히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설명을 깔끔하고 명확하게 해주세요!
랜딩페이지에 적힌 문구와 설명이 명확하지 않으면 고객의 피로도를 높이고 결국 이탈률을 높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깔끔하고 명확한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상세페이지에 동적인 흐름을 만들어보세요!
랜딩페이지를 스크롤할수록 유사한 패턴과 이미지가 많이 등장하게 되면 고객의 관심은 빠르게 사라질 것입니다. 이미지와 텍스트로 꼼꼼히 설득한 후, 영상을 삽입해 고객의 관심도를 높이고 전환율을 높여보세요!
3. 상품평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온라인의 경우 오프라인처럼 고객이 직접 상품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입소문과 상품평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은 후기를 통해 상품의 장점과 품질을 가늠하게 되므로, 후기를 통해 엄선된 우수한 상품은 판매 효율성을 높이는 랜딩페이지의 필수 요건입니다.
4. 상품추천으로 동시구매를 유도해보세요!
주요 상품의 구매 유도에 성공했다면, 랜딩페이지 하단에 다른 상품도 추천해 동시 구매를 유도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때, 주력 상품과 관련성이 높은 상품을 배치하면 판매 효율이 높아집니다!
https://www.okld.co.kr/kakao.siso